용인소년재판변호사 [산업이지]‘꽃보다 남자’ 일본에 부는 기초 화장품 열풍…K뷰티 순풍
13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일본 나고야무역관이 작성한 시장 동향 보고서를 보면, 일본 남성 화장품 시장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일본 남성 화장품 시장 규모는 497억엔(약 4677억원)으로 전년보다 14.8% 증가했습니다. 2019년과 비교하면 약 1.8배 늘어난 규모죠. 남성의 화장품 구매는 대부분 기초 화장품에 집중됐습니다. 497억엔 중 88.1%에 해당하는 438억엔은 기초 화장품이었습니다.
품목별로 보면 화장수나 세안제가 전체의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다만 미용액, 클렌징, 팩 제품의 성장세도 눈에 띄었습니다. 이들 제품은 2019년보다 4.9배나 증가한 규모였죠. 보고서는 “남성 특유의 피지 분비와 모공 관리 수요 증가, 여름철 자외선 차단제 사용 확대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지난 5년간 소비자 구매 행태를 세대별로 보면 전 세대에 걸쳐 골고루 지갑을 열고 있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20대와 30대는 5년 전보다 1.8배나 늘었습니다. 60대와 70대도 1.5배 늘었습니다. 지난해 기초 화장품 구매율은 33.2%로 5년 전 30.4%보다 2.8%포인트 늘었습니다. 3명 중 1명은 기초 화장품을 사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남성들이 기초 화장품을 사용하는 주요 동기는 예상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피부 건조·트러블 개선’(31.2%)이 가장 많았습니다. 두 번째는 ‘자기 관리·자기 가꾸기’(24.1%)였습니다. 다소 눈에 띄는 답변도 있었는데요. ‘연령 증가에 따른 피부 관리 필요성’(19.4%)이 세 번째로 많은 동기였습니다. 어리거나 젊었을 때부터 관리한 이들이 나이가 들어서도 꾸준히 관리한다는 의미겠죠. 또 20대에서는 ‘SNS·인플루언서·한류 아이돌의 영향’(8.9%)이라고 답변한 이들도 적지 않았습니다.
사회적 인식도 긍정적이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남성의 피부 관리·화장에 대해 ‘좋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전체의 57.9%에 달했습니다. 10~30대 남성은 약 70%가 긍정적으로 보고 있었습니다. 여성도 남성의 관리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었습니다. 특히 10대 여성은 남성이 피부 관리나 화장을 하는 걸 좋게 본다고 응답한 이들이 전체의 85.7%에 달했습니다.
국산을 애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일본 화장품 시장에서 최근 기초 화장품 수입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통계 자료를 보면, 지난해 일본의 기초 화장품 수입 규모는 7억3142만달러(약 68억8200만원)로 전년보다 11.1% 증가했습니다.
기초 화장품의 경우 한국산이 일본 수입 시장의 절반 가까이 차지합니다. 지난해 일본의 기초 화장품 수입 규모 7억3142만달러 중 한국산은 3억3282만달러로 전체의 45.5%에 달했습니다. 2022년 시장 점유율 37.5%로 1위에 오른 한국산 기초 화장품의 입지가 탄탄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국가별로 보면 한국에 이어 프랑스(25.28%), 미국(9.25%), 중국(3.35%), 영국(3.33%) 등 순이었습니다.
보고서는 일본 남성 소비자의 특징을 파악해 마케팅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습니다. 일본 남성 소비자의 특징은 다름 아니라 드럭스토어에서 화장품을 구매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일본의 시장조사업체 미토리즈가 2023년 368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남성 소비자 중 65.7%가 화장품을 주로 드럭스토어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드럭스토어는 국내 ‘올리브영’처럼 의약품뿐 아니라 일용품과 화장품까지 폭넓게 취급하는 상점을 말합니다.
여성은 온라인 구매가 늘고 있는데 남성은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했습니다. 2023년 기준 일본 남성의 화장품 온라인 구매 비율은 9.0%로, 여성(38%)의 약 4분의 1에 그쳤습니다.
보고서는 “드럭스토어 등 오프라인 유통 채널이 접근하기 쉽고, 남성들이 여전히 직접 보고 구매하는 전통적인 쇼핑 성향을 보이기 때문”이라며 “다만 중장년 남성 소비자층은 온라인 채널을 오프라인 매장에서처럼 타인의 시선을 부담스러워할 일 없이 제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경로로 인식해 전자상거래 이용이 증가하고 있어 향후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보고서는 이어 “아울러 간편함과 항노화 등 소비자의 세부적인 요구를 반영한 차별화된 제품을 기획하고, 온·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연계한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시장 내 경쟁력을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지난달 청년층(15~29세) 취업자가 6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일도 구직활동도 하지 않은 30대 ‘쉬었음’ 인구도 32만명을 넘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고령층 일자리가 늘면서 전체 취업자수는 10만명대 증가폭을 유지하고 있지만, 청년층 고용시장은 개선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통계청이 10일 발표한 ‘8월 고용동향’을 보면 지난달 취업자는 2896만7000명으로 1년 전보다 16만6000명 늘었다. 취업자 증가 폭은 5월(24만5000명) 이후, 6월(18만3000명), 7월(17만1000명), 8월(16만6000명) 등 3개월 연속 줄어드는 추세다.
위태로운 고용 시장을 떠받치고 있는 이들은 고령층이다. 60세 이상(40만1000명)에서 전년 동월대비 취업자가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30대(9만6000명)에서도 취업자가 증가했다.
반면, 청년층에서는 취업자가 21만9000명 줄었다. 이같은 감소폭은 2025년 2월(-23만5000명) 이후 최대다. 40대(-7만3000명)와 50대(-3만8000명)에서도 줄었지만, 청년층의 감소세가 가장 뚜렷했다.
전체 15세 이상 고용률은 63.3%로 1년전 보다 0.1%포인트 올랐지만, 같은 기간 청년층 고용률은 1.6%포인트 하락해 45.1%에 머물렀다. 공미숙 통계청 사회통계국장은 “경력직 선호가 강화되고 수시 채용으로 가면서 청년층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양호했던 30대 고용시장에도 ‘빨간 불’이 켜졌다. 지난달 30대의 ‘쉬었음’ 규모가 32만8000명으로 1년 전보다 1만9000명 늘었다. 2003년 관련 통계 집계 이후로 8월 기준 규모로 역대 최고치다. 20대 쉬었음 인구는 43만5000명으로 절대적 수치는 높았으나 1년전보다 3000명 줄었다.
통계청은 인구 구조상 쉬었음 규모가 컸던 20대가 30대로 진입한 점과 결혼과 출산이 늦어지면서 비경제활동에서 육아·가사 비중이 감소하면서 쉬었음 인구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평생직장 개념이 희미해지고 이·전직이 활발해진 점도 30대 쉬었음 인구를 끌어올리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산업별로 보면 양질의 일자리로 꼽히는 제조업 취업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만1000명 줄며 14개월째 감소했다. 건설업 취업자 또한 건설경기 불황으로 13만2000명 줄며 16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다. 건설업황 부진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데다 미국발 관세 악재가 겹치면서 이들 업종의 고용은 당분간 나아지기는 어려워 보인다.
장주성 기재부 인력정책과장은 “건설 쪽은 종합건설분야에서 보완되면서 연말 이후에는 개선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제조업은 소비 및 기업심리가 개선되는 플러스 요인과 대미 통상불확실성의 마이너스 요인이 혼재돼 있다”고 설명했다.
9월 초 수출은 반도체와 선박 등 주력 품목의 호조에 힘입어 증가세로 출발했다. 반면 미국 관세 영향으로 대미 수출은 전달에 이어 큰 폭으로 감소했다.
11일 관세청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0일까지 수출액은 192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 늘었다. 다만 조업일수를 고려한 일평균 수출액은 22억6000만 달러로 같은 기간 8.4% 줄었다. 이 기간 조업일수는 8.5일로 지난해(7.5일)보다 하루 많았다.
지난달 월간 수출은 1.3% 증가하며 3개월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하지만 미국의 관세 영향으로 대미 수출은 12% 감소해 2년 반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9월 1일부터 10일까지 대미 수출도 8.2% 줄며 전달에 이어 감소세가 계속됐다. 유럽연합(EU)으로의 수출도 21.6% 감소한 반면, 중국(0.1%), 베트남(24.0%), 대만(31.2%) 등 주요 국가로의 수출은 증가했다.
품목별로는 반도체(28.4%), 선박(55.3%), 자동차 부품(2.1%) 등의 수출이 늘었고, 승용차(-1.9%)와 석유제품(-21.1%)은 감소했다.
1∼10일 수입액은 204억 달러로 11.1% 늘었다. 국가별로는 중국(16.2%), EU(4.9%), 미국(4.7%), 일본(8.1%), 대만(5.3%), 베트남(23.3%) 등 주요 국가 대부분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품목별로는 반도체(6.6%), 기계류(17.6%), 가스(49.3%), 반도체 제조장비(55.9%) 등에서 늘고 원유(-0.9%)는 줄었다. 수입액이 수출액을 웃돌면서 무역수지는 12억 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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