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건설현장 노동자 사망’ 중처법 위반 건설사 대표 징역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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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건설현장 노동자 사망’ 중처법 위반 건설사 대표 징역형

이길중 0 0
2022년 대전에서 발생한 아파트 건설현장 하청업체 노동자 추락 사망사고와 관련해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건설회사 대표 등에게 징역형이 선고됐다.
대전지법 형사5단독 장원지 부장판사는 28일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건설회사 대표 A씨에게 징역 10개월을,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기소된 현장소장 등 회사 안전관리 책임자 3명에게는 징역 6~8개월을 선고했다.
장 부장판사는 또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함께 기소된 하도급 업체 대표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고,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를 받은 업체 안전관리 책임자에게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 해당 건설회사와 하도급 업체에는 양벌규정에 따라 각각 1억원과 5000만원의 벌금이 선고됐다.
이들은 2022년 3월 8일 대전 대덕구에 있는 아파트 건설 현장 2층 발코니에서 콘크리트 벽면을 다듬는 작업을 하던 70대 하도급 업체 소속 노동자가 5.7m 아래로 추락해 숨진 사고와 관련해 중대재해처벌법이 정한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지키지 않은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장 부장판사는 “사고 장소에 추락방지망이 설치됐다면 사망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었으나 피고인들은 공법상 추락방지방을 두 번 설치해야 한다는 비용 측면의 이유로 안전 조치를 하지 않았다”며 “안전 의무 위반으로 피해자가 사망하는 돌이킬 수 없는 중대한 결과가 발생해 죄책이 무겁다”고 판시했다.
이어 “건설사는 2017년부터 2022년가지 추락 방지 미조치 등 안전 의무를 위반해 7차례 적발 됐었다”며 “건설 현장에서 빈번한 안전사고인 추락 방지를 위한 주의 의무를 소홀히 해 사고가 발생했는데도 반성하지 않아 엄하게 처벌할 필요가 있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장 부장판사는 이날 도망할 우려가 없고 항소심에서 정상이 변경될 여지가 있다는 점을 들어 실형이 선고된 피고인들을 법정구속 하지는 않았다.
이란이 영국·프랑스·독일 등 유럽 3개국(E3)과 오는 2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핵 협상 후속 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이란 타스님 통신이 보도했다.
타스님 통신은 24일 소식통을 인용해 “이번 회담의 의제는 핵 사안과 제재 해제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회담은 차관급으로 열리며 이란 측에서는 마지드 타흐트라반치 외무차관이 대표단을 이끌 예정이다.
최근 E3 외무장관들은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이란이 이달 말까지 핵 협상에 나서지 않으면 (제재) ‘스냅백’을 발동하겠다”는 취지의 서한을 보냈다.
2015년 체결된 이란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의 서명 당사국인 이들 3개국은 대이란 제재를 복원하는 스냅백 조항을 내세워 이란을 압박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1기 미국 행정부는 JCPOA 발효 3년만인 2018년에 이를 일방적으로 파기했다. 이란은 E3가 당시 미국의 이러한 행동에 동조했던 만큼 스냅백을 발동할 권한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란은 지난 6월 자국 핵시설이 이스라엘과 미국의 잇따른 폭격에 피해를 당하자 중단했던 E3와 협상을 지난달 25일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재개했다. 하지만 미국과 이란 간의 핵 협상은 아직 재개되지 않은 상태다.
경찰이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을 받았던 기동순찰대를 스토킹 등 관계성 범죄 예방 업무에 투입하기로 했다.
경찰청은 “기동순찰대 업무가 일반적 예방 활동에서 나아가 고위험 재범 우려자 주변에 집중적으로 배치하는 ‘특별예방활동’으로 확대된다”고 24일 밝혔다.
경찰은 기동순찰대로 스토킹·교제폭력 등 관계성 범죄 가해자와 전자장치 부착자 등에 대한 순찰과 검문을 강화해 범죄 발생을 예방하겠다는 방침이다.
긴급한 112신고 등 중요 상황이 발생하면 기동순찰대가 선제 처리하고, 경찰서·지구대·파출소 등과의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관리 평가체계도 개선한다.
경찰은 흉기 난동 사건 등 이상동기 범죄가 이어지자 2024년 2월 도보 순찰을 전담하는 기동순찰대를 출범했다. 하지만 지구대·파출소 등의 현장 인력도 부족한데 도보를 통한 거리 순찰 등에 대규모 인력이 투입돼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현재 기동순찰대는 전국 28개 부대 2668명의 경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찰청은 “기동순찰대는 지역사회 곳곳을 도보로 순찰하면서 주민 일상생활 속 은밀하게 숨어있는 범죄 수배자와 형사사범을 검거해왔다”고 설명했다. 또 기동순찰대 출범 이후 하루 평균 68건씩 총 3만5210건 범죄 취약 요소를 점검해 112신고에 이르기 전 범죄를 선제적으로 해결했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전체 112신고 건수는 출범 전(2022년 3월∼2023년 7월) 2975만여건에서 출범 후 (2024년 3월∼2025년 7월) 2648만여건으로 11%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경찰청은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는 범죄예방 특성상 기동순찰대만의 객관적 성과 측정에 한계가 있고, 여러 관점에서 비판적 의견이 제기되는 게 사실”이라며 “기동순찰대의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의견에 귀 기울여 현장의 고충도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미국과의 관세협상 진행 상황에 대해 “최종적으로는 현실적이고도 합리적인 결론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일본 하네다 공항을 떠나 미국 워싱턴DC로 향하는 전용기에서 기내간담회를 하고 “다만 그 과정이 매우 힘들다. 그렇더라도 힘든 줄 알면 미리 대비할 수 있으니 최선을 다해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외교에서 자국 중심 기조가 강해지면서 우리의 국익을 지키기 위해서는 과거보다 몇 배의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며 “(상대의) 요구를 다 들어주기 어려운 상황 속에 국익이 훼손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고 했다.
그는 또 “과거보다 입지가 많이 어려워진 것이 객관적인 사실이지만 그런 어려움조차 이겨내고 국익을 지켜내고 더 나은 상황을 만드는 게 제가 할 일”이라며 “또 그렇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미 측이) 대화도 그리 무리는 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렇게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이 대통령은 회담 의제를 두고 “제한을 두지 않고 필요한 얘기는 다 해볼 생각”이라며 “자주 있는 기회가 아닌 만큼 나쁜 얘기만 아니라면 다 해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다만 이 대통령은 “정상회담 자리에서 갑자기 새로 나오는 의제는 많지 않고, 주요 의제는 사전에 실무선에서 구체적으로 협의한다”며 “짐작하는 대로 안보 문제나 국방비 문제, 관세협상 문제 등이 얘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의제 중 하나로 거론되는 동맹 현대화를 두고는 “(미국 측에서 주한미군 등의) 유연화에 대한 요구도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로서는 쉽게 동의하기 어려운 문제”라며 “대신 주한미군의 미래형 전략화 등의 논의는 우리로서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양측이 주장하는) 단어의 의미가 조금씩 다른데, 이런 부분을 조정하는 것도 협상인데 생각하는 것처럼 (분위기가) 험악하지는 않다”고 했다.
그는 미국에서 농축산물 추가 개방을 요구해올 가능성에 대해선 “(지난달 타결한) 협상 결과에 대해 한국에 유리하게 된 것 아니냐는 미국 측의 시각이 분명히 있다. 미국 부처 단위에서는 (합의 내용을) 조금 바꾸자는 요구도 생겨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의 기본적인 입장은 그런 문제도 포함해 당시에 논의가 됐던 것이고, 이미 큰 틀의 합의를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발표한 상황에서 저희로서도 쉽게 ‘바꾸자니까 바꾸겠습니다’라고 할 수는 없는 노릇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어느 나라든) 자국의 이익을 위해 새로운 요구를 하기 마련이다. 우리 역시 끊임없이 대한민국에 유리한 새로운 의제를 제기하거나 (기존 합의를) 바꾸려고 노력한다”면서도 “그렇다고 해서 일단 합의가 된 것을 쉽게 뒤집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우리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세부적인 협상 내용에 대한 질문에 “지금 밝혀버리면 김이 좀 새거나, 기대감을 너무 높였다가 실망감을 불러오는 결과가 될 수 있다. 말보다는 실천과 결과로 보여주겠다”며 답했다.
그는 한·미 원자력협정 개정 문제가 정상회담에서 다뤄질 수 있느냐는 질문에 “원자력은 중요 과제이긴 한데, 지금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기는 부적절하니 이해해 주기 바란다”고 답했다.
이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협상을 어떻게 준비했느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협상하는지 (자신이 펴낸 책인) ‘거래의 기술’에 다 써놨더라”라고 답했다.
이 대통령이 언급한 책은 트럼프 대통령이 1987년 펴낸 로 그의 협상 전략을 담은 베스트셀러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대화가 그리 무리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가 넷플릭스 역대 가장 인기 있는 애니메이션 영화이자, 모든 넷플릭스 영화 중 시청 기록 1위 자리를 넘보고 있다. K팝 아이돌이 퇴마사로 등장해 이 세계를 지키는 늠름한 스토리는 자조적인 의미로 쓰이던 ‘헬조선’을 가장 드라마틱한 공간으로 만드는 마법을 부렸다.
엄청난 기록 갱신보다도 한국인들을 열광시킨 건, 외국에서 만든 콘텐츠 속에 한국이 동시대는 물론 역사적 유산까지 제대로 그려져 있다는 점이다. 세계인에게 한국 재발견의 쾌감을 안겨준 <케데헌>에는 ‘현실 고증’에 사활을 걸고 한국의 곳곳을 재현해낸 배경 아트디렉터로 활약한 셀린 킴(Celine Kim, 한국명 김다혜) 감독이 있었다.
현지에서 체감하는 <케데헌>의 인기는 어느 정도인가요?
= 미국도 물론이고 온라인상에서도 한국에서의 엄청난 인기가 느껴져서 감회가 새롭습니다. 한편으로 그저 그림을 열심히 그리는 것에만 집중하던 저에게는 조금 부담스러운 관심이지만, 그만큼 큰 사랑을 주셔서 무엇보다도 감사한 마음이 가장 큽니다. 가장 뿌듯한 반응은 역시 작업하면서도 ‘이런 고증과 노력들을 다 알아봐 주실까?’ 했던 부분들을 전부 세세하게 알아봐 주신 부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셀린 킴은 <케데헌>의 제작이 확정된 즈음인 2022년 1월부터 아트디렉터로 합류했다. 그는 “처음 직책과 제안을 받았을 때 눈물이 났던 기억이 난다”고 회고했다. “초기 비주얼 디렉션과는 거의 90%는 비슷하게 반영되었다”고 할 정도로 그의 의중이 많이 반영된 작품이 완성됐다. 그가 그려낸 ‘케데헌’ 속 명소를 돌아보는 여행 관련 정보는 외국 관광객은 물론 내국인들에게도 인기다.
남산타워, 성곽길, 북촌한옥마을, 명동으로 대표되는 거리 풍경, 뒷골목 등 한국의 ‘생활감 있는’ 공간이 제대로 묘사됐습니다. 많은 시청자가 디테일의 완성도를 꼽습니다. 감독님께서 가장 담고 싶었던 공간, 그리고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무엇인가요?
= 역시 서울 하면 남산타워였기 때문에 가장 담고 싶기도 했고, 저작권 면에서 가장 두려웠던 랜드마크이기도 했습니다. 남산타워가 없는 서울 풍경은 상상하기 어려우니까요! 그 이외에 주안점은 역시 평범한 골목, 식당 같이 랜드마크가 아닌 장소들이었습니다. 한국 사람이 봐도 ‘앗 그 거리 나도 걸어봤어’ 라는 느낌이 들게끔 실제로 한국을 갈 때마다 여러 골목 사진들을 레퍼런스로 쓰기 위해 많이 찍어 두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서울의 풍경, 특히 야경이 자주 등장합니다. 해외여행을 가면 야경을 찾아가지만, 막상 서울의 야경에 대해서는 둔감했었는데요. 감독님 덕분에 새삼 서울의 밤이 아름답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서울의 어떤 느낌을 담고 싶으셨나요?
= 아무래도 ‘데몬헌터’라는 비밀 임무를 수행하는 스토리라 야경이 많이 나오는데, 다양한 색감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한국인 사진작가님들을 참조했습니다. 그에 더해 개인적으로 <세일러문> 같은 마법소녀물을 보고 자란 어린 시절 기억이 있어 마법소녀 애니메이션 특유의 색도 많이 참고했습니다. 같은 야경이라도 스토리의 의중과 맞게끔, 보랏빛을 띤 하늘일 때도 있고, 푸른 빛일 때도 있는 다채로운 아트 디렉션을 원했습니다.
케이팝이 메인인 만큼 무대 비주얼에 공을 많이 들이신 듯합니다. 기와가 얹힌 무대와 일월오봉도 배경은 정말 신선했습니다. 무대와 공연장 작업에 있어서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 가장 어려웠던 건 무엇이었나요?
= 곡 시퀀스 중에 비행기에서 떨어지며 처음 등장하는 무대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최종본에는 보다 심플하게 바뀌었지만 초반에는 ‘현실적으로 존재할 수 없는’ 무대를 디자인해야 했기 때문에 무려 9가지 시안을 만들었었고 최종 시안 선택 이후에도 꾸준히 자잘하게 바뀌었던 무대였습니다. 현대적인 무대이면서도 어떻게든 전통적인 것을 넣고 싶어서 가운데 무대 문양을 단청 문양에서 따오는 등 여러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케데헌>의 매기 강 감독은 인터뷰를 통해 미술부 팀원들의 이야기를 많이 경청했다고 말했다. 극 중 ‘신스틸러’로 사랑받고 있는 민화 ‘호작도’에서 튀어나온 듯한 호랑이 더피와 갓을 쓴 까치 서씨 중 서씨의 아이디어 제공자도 셀린 킴으로 알려져 있다.
셀린 킴은 “전통적인 것에 대한 고증 리서치를 많이 도왔다”고 말했다. 주인공 아이돌그룹 ‘헌트릭스’ 멤버 삼인방의 무기를 선택하는 과정에도 “한국의 색이 짙은 것을 우선으로 ‘푸시’를 많이 하기도 했다”고 한다. “태초의 헌터들인 무녀 복장을 제작할 때도 한복의 주름이나, 겹쳐 입는 방식 등 세세한 부분들도 리서치해서 팀들과 공유하며 함께 만들어 나갔다”고 했을 정도로 <케데헌>이 그린 한국의 곳곳에 셀린 킴의 애정과 노력이 담겼다.
배경 아트디렉터(배경 미술감독)란 어떤 직책이며, 이번 작품에서 감독님이 주로 담당하신 작업은 무엇인가요?
= 미국의 장편 애니메이션에서 배경 미술감독은 캐릭터가 사는 세상을 디자인하고, 검수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제 위에는 프로덕션 디자이너(Production Designer)라는 직책이 있는데 그분께서 전반적인 비전을 설계해 주시고, 저는 그것에 맞춰 서울 도심 전체와 같은 큰 이미지부터 컵라면까지 작은 소품들까지 전부 감독했습니다. 배경 담당팀을 따로 관리하는데, 보통 배경 쪽의 업무가 많기 때문에 캐릭터팀보다도 오래 제작에 남기도 합니다.
작품 공개 이후 등장인물들의 한복, 전통 매듭 팔찌, 데친 브로콜리 등이 있는 국밥집의 반찬, ‘코리안 마블링’ 접시에 담긴 김밥 등에 대해 많이 언급되고 있는데요. 작품 속에서 그려진 의식주의 영역 중에서 감독님께서 관여한 부분은 어디까지라고 보면 될까요?
= 의상이나 액세서리 같은 경우는 캐릭터 팀이 했지만, 국밥집의 국밥과 반찬, 음식 등은 제가 직접 감독하고 레퍼런스와 같이 굉장히 특정적인 지시를 내린 디자인입니다. 떡볶이집에서 자주 보이는 마블링 접시는 사진과 함께 한 치 오차도 없이 똑같이 만들라고 지시한 기억이 있네요. 여담이지만, 수저 밑에 냅킨을 두는 건 저도 놓친 부분이었는데 3D 팀에 계신 한국 분들께서 깨알같이 디테일을 살려주셨습니다.
이 작품을 작업하실 때 어느 정도의 파급력을 예상하셨나요? 이렇게 공들여서 한국을 보여주고자 하는 의지는 어디서 비롯됐을까요?
= 아무래도 미국에서 이렇게 큰 제작비를 들여 만드는 첫 한국 장편 애니메이션이다 보니, 그에 걸맞도록 현대적인 배경이어도 전통적인 비주얼들이 최대한 많이 반영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컸습니다. 개인적으로 가끔 생활·모던 한복을 사 입을 만큼 좋아하기도 했고, 한복과 전통 액세서리에 진심인 디자이너분들에게 영감을 받은 부분도 컸습니다. 관련 사업이 영화로 인해 더욱 번창했다고 하니, 열심히 만들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고, 마음이 뭉클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의 예쁜 전통 디자인을 현대화 시키시는 분들께 깊은 감사와 응원을 드립니다!
잠실주경기장, 남산타워 등 이번 작품을 통해서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공간의 저작권 문제가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 애니메이션에서는 공간을 전부 직접 3d로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실존하는 랜드마크에 대한 저작권 허가가 필수적입니다. 보통 내용상으로 필요한 랜드마크를 선정하여 디자인 단계에서 한국 측 담당 팀을 통해 건물을 소유 중인 기업 또는 시에 직접 문의합니다.
한국 특유의 서낭당, 공동묘지, 궁궐 등을 그려내기가 쉽지 않았을 듯합니다. 고증 작업에 엄청난 공을 들였을 텐데요.
= 가장 어려웠던 점은 역시 온라인상에서 영문으로 된 한국 전통 복식, 무기 등의 자료 부재였습니다. 한국어로 찾지 않으면 아예 나오지 않는 무기들(곡도, 신칼 등)도 많았고 복식 또한 사극을 참조하기에는 고증 오류가 있는 경우도 많아 직접 한국어로 여러 번 자료 수집을 했었습니다. 물론 다행히도 아트팀에 몇몇 한국인 아티스트 덕분에 혼자서 짐을 짊어지지 않아도 됐습니다. 검수해 주신 교수님도 계셨는데도 고증 면에서 놓친 부분들이 몇몇 있어 못내 아쉽기도 합니다.
주차금지 구역에 주차된 자동차 등등 한국인이라면 웃으면서 찾아낼 수 있는 포인트가 등장하는 점도 흥미로웠습니다. 혹 감독님이 의도적으로 더 숨겨둔 요소가 있을까요? 이런 걸 알아차리는 시청자의 반응을 보고 기분이 어떠셨나요?
= (의도적으로) 숨길 생각 없이(작업했으니) 전부 봐주셨으면 싶습니다! 저 포함 모든 아티스트들이 정말 열심히, 도로에 벽돌 하나하나 신경 써가면서 디자인했습니다. 간판 같은 경우에도 작은 농담을 쓰거나, 농심 대신 ‘동심’을 쓰는 등 한국인이라면 보고 피식 할 수 있는 언어유희도 곳곳에 넣었습니다. 화면에 잘 나오지 않더라도 많은 분이 작업물을 줌인하셔서 보시고 재미있어하셔서 저도 즐겁게 작업물을 공개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이 생소한 팀원들에게는 한국적인 설정이나 캐릭터, 공간에 대해 어떻게 설명해가며, 납득시키며 작업하셨는지도 궁금해지네요.
= 한국인이 아닌 팀원들도 사진이나 레퍼런스 보드만 보여줘도 금방 해내는 좋은 팀이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고증의 중요성을 잘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에 저에게 정말 많은, 좋은 질문도 해주었고 그때마다 저 또한 팀에게 최선의 도움이 되고자 여러 자료를 찾아서 번역해 전달해 주었습니다. 전통적인 디자인은 미국 법무팀에게 생소한 경우가 많아 노리개 매듭, 목욕탕 싸인 등의 사용을 허가를 주지 않아서 박물관 사진과 사전 설명 등을 전부 첨부해 번역까지 해가며 허가해줄 것을 요구했었습니다.
트와이스 등의 케이팝 스타를 비롯해 켄 정, 이병헌씨, 김윤진씨등이 참여했는데요. 제작진에 한국인 스태프의 비중이 어느 정도였고, 작업 분위기는 어땠나요?
= 다른 부서는 잘 모르지만, 아트팀만 하더라도 조은이·백승근·이지은 아티스트 이외에도 프리랜서로 참가해주신 위현송 아티스트·김시윤 아티스트, 인턴으로 참여하신 김예솔 아티스트 그리고 저까지 총 7명이었습니다. 한국 아티스트들 뿐만이 아니라 미국인 아티스트들도 전부 영혼을 쏟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항상 최상의 작업물과 상상력으로 임했습니다. 창작 면에서도 프로페셔널 했지만 서로 마음도 잘 맞아서 <케데헌> 이후에도 자주 모이며 끈끈하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셀린 킴 감독은 홍익대 시각디자인과 졸업 후 현재 종사 중인 커리어에 대해 더 배우기 위해 미국으로 건너가 패서디나 아트센터를 마쳤다. 이후 애니메이션 명가 드림웍스를 거쳐 넷플릭스, 소니 픽쳐스에서 일했다. “현재는 넷플릭스에서 잠시 아트디렉터 직책에서 내려와 아티스트로서 새로운 장편 애니메이션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고 근황을 전했다.
“개인적으로 추구하는 비주얼은 역시 스토리를 가장 돋보이게 하는 비주얼이지 않을까 싶네요. <케데헌>은 K팝이라는 소재에 걸맞게 반짝반짝하고, 꿈 같으면서도 세련된 룩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스토리에 걸맞은 여러 다양한 비주얼을 선보일 수 있는 아티스트, 아트디렉터가 되고 싶습니다.”
<케데헌>의 수록곡이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를 휩쓸고, 오스카 유력 후보로까지 거론될 정도로 세계적인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다회차 관람은 기본, 따라부르며 영화를 관람하는 싱얼롱(Sing-Along) 극장 이벤트까지 이어지고 있다. 거의 프레임 단위로 쪼개서 즐기는 시청자가 늘면서 공개 두 달이 넘어서도 이야깃거리가 끊이질 않고 있다. 주인공 루미를 둘러싼 출생의 비밀, 귀마의 완전 퇴치 여부 등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며 2탄의 제작을 염원하는 목소리도 높다. 셀린 킴 감독은 “다음 작품은 빠른 시일 내에 발표한다고 하니 기대해 달라”는 말로 끝인사를 대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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