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천NCC, DL도 자금 수혈…급한 불 껐지만 대주주 갈등 여전
DL그룹은 11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DL케미칼에 약 1778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기로 했다. DL케미칼이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운영자금 목적으로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 계획을 밝힌 데 따른 것이다.
문제는 여천NCC 자금지원 과정에서 DL과 한화 간 갈등이 고스란히 노출됐다는 것이다.
DL은 이사회 직후 자료를 내고 “한화 측 주장처럼 아무런 원인 분석 없이 증자만 반복하는 것은 여천NCC 경쟁력에 해악을 끼치는 ‘묻지마 지원’이고 공동 대주주로서 무책임한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이자 배임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여천NCC가 산업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가격으로 원료 공급 협상을 제안했지만, 한화 측이 여천NCC에 손해를 입히는 계약안을 고집했다고도 주장했다.
한화도 즉각 자료를 내고 “명백한 사실 왜곡”이라고 반박했다. 한화는 “여천NCC는 올해 초 국세청 세무조사에서 대림케미칼에 판매하는 에틸렌 등 제품에 대해 저가공급으로 법인세 등 추징세 1006억원을 부과받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에틸렌과 대림 측에만 거래되는 C4RF1 등은 국세청 조사에서 ‘시장가 대비 저가 거래’로 지목받은 대표 품목”이라며 “국세청 추징금의 96%를 차지하고 있다”고 했다. 저가공급 계약은 한화가 아닌 DL 문제라는 취지다.
여천NCC는 한화솔루션(옛 한화석유화학)과 DL케미칼이 합작해 설립한 국내 에틸렌 생산능력 3위 기업이다. 최근 중국발 공급과잉 여파와 실적 부진으로 채무불이행(디폴트)에 몰렸다. 지난 6월 주주사들에 3000억원가량의 추가 자금을 요청하고, 지난 8일 전남 여수 3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한화솔루션은 1500억원 추가 자금을 대여하기로 이사회에서 결정하는 등 여천NCC를 회생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왔지만, DL은 회생보다 기업재무구조 개선(워크아웃)에 중점을 두며 회생 결정을 미뤄왔다.
부산시는 월드 커피 챔피언 3명과 부산경남우유협동조합, 비지에프(BGF)리테일, 지에스(GS)리테일과 함께 ‘부산형 커피 음료 개발과 브랜드화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시청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2019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 전주연씨, 2021 월드컵 테이스터스 챔피언 추경하씨, 2022 월드컵 테이스터스 챔피언 문헌관씨 등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은 월드 커피 챔피언을 배출한 부산시와 향토기업이 협업해 부산형 커피 음료를 개발하고, 브랜드화해 커피산업의 차별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부산시는 제품 개발을 위한 정책·행정적 지원을 담당한다. 월드 커피 챔피언들은 조리법(레시피) 개발과 품질 상담, 브랜드 방향성 설정하고 홍보를 맡는다.
부산경남우유협동조합은 자체 기반 시설을 활용해 음료 제조·유통 등을 돕는다. BGF리테일과 GS리테일은 전국 유통망을 활용해 제품 판매와 판로 개척을 돕는다.
개발된 음료는 오는 9월 ‘부산은 커피 데이’ 시음회에서 처음 공개된다.
시음회에서 시민 의견을 반영해 최종 제품을 완성하고, 커피 음료의 이름을 정해 올해 안에 출시할 예정이다.
포스코퓨처엠이 2차전지 양극재 사업을 기존 주력분야인 삼원계(NCM·NCA 등)에서 리튬·망간 리치(LMR), 리튬인산철(LFP)까지 확대한다. 니켈·코발트·망간 등의 삼원계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에너지 밀도를 이전보다 끌어올린 이들 제품을 추가해 다양한 고객사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포스코퓨처엠은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중국 2차전지 소재사인 CNGR(중웨이)과 LFP 양극재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MOU에는 CNGR의 한국 자회사 피노(FINO)도 참여했다. 세 회사는 에너지저장장치(ESS)용 LFP 양극재 생산 시설 구축, 공동 마케팅 등 다양한 방안을 놓고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포스코퓨처엠은 2023년 CNGR과 배터리 양극재의 핵심 중간재인 전구체 생산에 힘을 모으는 합작투자계약(JVA)을 체결하고 이듬해 씨앤피신소재테크놀로지를 설립했다.
이번 MOU는 기존 합작사인 씨앤피신소재테크놀로지를 통해 전구체 외에 LFP 양극재까지 협력 범위 확대를 추진하는 내용이며, 빠르게 관련 사업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씨앤피신소재테크놀로지의 지분은 CNGR 51%, 피노 29%, 포스코퓨처엠 20%다.
LFP 배터리는 NCM 등 삼원계 배터리보다 출력은 낮지만 저렴한 가격과 긴 수명이 장점이다. 최근 ESS, 엔트리급 전기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ESS는 고용량, 대규모 설치가 많은 데다 수명이 길어 장기간 충전과 방전을 반복해야 하므로 발화 위험이 적은 LFP 배터리에 대한 선호도가 최근 더욱 높아지는 추세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23년 기준 LFP 배터리는 글로벌 ESS 시장에서 약 80%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어, 이게 뭐예요?”
인덕션 고장으로 방문했던 수리기사님이 현관문을 나서다 말고 우뚝 멈춰 섰다. 그의 손가락이 현관문 안쪽에 붙어 있는 나무토막을 가리켰다. 그동안 이 집을 방문한 누구도 나무토막의 존재를 알아차리지 못했다. 맛난 음식을 들고 종종 방문하시는 아랫집 아주머니(집주인)도 모르는 일이다. 그런데 6년 만에 그것을 알아보고 질문하는 사람을 만난 것이다. 수리 흔적을 알아보는 사람을 만나면 무척 반갑다. 얼결에 대답하는데 웃음이 났다.
“도어록 부품을 잃어버려서요… 가지고 있는 나무를 깎아서 붙였어요.”
기사님은 나무토막을 만지작거리며 감탄했다. “와, 기가 막히게 해놨네. 손재주가 좋네요.” 그의 입가에도 짧은 미소가 스쳤다. 재미있는 것을 본 사람의 표정이었다. 인사를 나누고 현관문을 닫았다. 바쁘게 뛰어 내려가는 기사님의 발소리를 들으며 문을 닫았다. 띠리릭- 소리가 나고 잠금장치가 작동했다.
자, 이제 나무토막이 왜 거기 있는지 고백할 차례다. 이 집에 이사 온 지 얼마 안 되었을 때의 일이다. 현관문에 안전고리를 설치하는 김에 도어록을 옮겨 달기로 했다. 의기양양하게 드라이버를 쥐고 뚜껑을 열었다. 결과는 처참했다. 고정 나사는 빠지지 않았고, 나사 머리만 다 뭉개졌다. 이 작업에는 임팩트 드라이버가 필요한데 그때는 그 사실을 몰랐다. 반대탭*을 사용하면 뭉개진 나사를 뽑을 수 있지만, 그럴 기운이 나지 않았다. 뚜껑을 다시 닫았다. 포기는 빨랐다. 그런데 진짜 문제는 따로 있었다.
분해해둔 도어록의 걸쇠 부품을 잃어버린 것이다. 이 부품이 없으면 쇠막대가 걸리지 않으니, 문을 잠글 수 없다. 안전장치를 더하려다가 하나를 더 없애버린 상황이 됐다. 인터넷을 뒤져보았지만, 부품만 따로 파는 곳은 없었다. 포기해야 하나? 잘 모르면서 무작정 달려든 내가 한심하고 민망했다. 집주인한테는 뭐라고 하지. 난감한 와중에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부품이 없으면 만들면 되지 않나?’
적당한 크기의 나무토막을 찾았다. 가운데에는 전동드릴과 직소(전동톱)를 사용해 잠금쇠가 들락거릴 네모난 구멍을 팠다. 에폭시 접착제와 나사못으로 나무토막을 현관에 부착하고, 시험 삼아 도어록의 버튼을 눌렀다. 세상에, 문이 잠긴다! 손잡이를 쥐고 흔들어도 끄떡없다. 나는 쾌재를 불렀다. 6년이 흐른 지금도 나무토막은 든든하게 제자리를 지키고 있다. 아랫부분에 강력 자석을 부착했더니 자동잠금 기능까지 작동하게 되었다(예전에는 문을 잠글 때 일일이 버튼을 누르거나 밖에서 커버를 열었다 닫아야 했다).
수리하다 보면 종종 어이없는 실수를 하게 된다. 그러나 수습이 가능한 실수는 실패라고 할 수 없다. 문제를 수습하는 동안 우리는 창의적인 방법을 고민하고 수행하며 기술의 세계로 한발 깊숙이 나아간다(또한 실수는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된다). 내 실수를 너그럽게 받아들이고, 자기만족의 기쁨을 누리는 것. 내가 수리하는 생활을 계속 이어나가는 비결이다.
*반대탭(백탭, 역탭) : 드릴 비트의 한 종류. 뭉개진 나사 머리를 반대 방향으로 갈아서 돌려 뽑을 수 있다.
제19회 경향실용음악콩쿠르 수상자들이 발표됐다. 중·고등부 작곡·싱어송라이터 부문, 고등부 보컬 부문, 대학·일반부 보컬, 작곡·싱어송라이터 부문, 대학·일반부 악기 부문에서 각각 1명씩 총 4명의 대상 수상자가 나왔다. 올해 ‘한국음악저작권협회상’ 수상자로는 대학·일반부 보컬, 작곡·싱어송라이터 부문 대상 수상자인 김가연씨가 선정됐다.
지난달 15~30일 서울 강동구 호원아트홀에서 진행된 이번 콩쿠르에는 989명이 참가해 작년(875명), 재작년(758명)에 이어 큰 폭으로 참가자가 늘었다. 시상식 및 입상자 연주회는 오는 21일 홍대 웨스트브릿지 라이브홀에서 열린다.
“초등학교 5학년때 저만의 음악 색깔, 감정을 표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작곡을 시작했어요. 제 음악을 잘 표현한다고 생각하는 자작곡으로 도전했는데 수상해서 영광스럽습니다.”
이시우군(14·홈스쿨링)은 초등학교 입학 전 피아노와 기타로 음악을 시작했지만, 다른 아티스트들의 곡을 연주하면서 어느 순간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음악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서 곡을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본선에서 자작곡 ‘인사이드 아웃’, ‘인 드림스’를 연주했다. “같은 이름의 영화에서 영감을 얻은 ‘인사이드 아웃’은 진정한 내면을 찾는다는 의미를 담아 작곡한 핑거스타일 기타곡입니다. ‘인 드림스’는 대회를 앞두고 꿨던 꿈에서 느낀 간절한 감정을 표현한 피아노곡인데 제가 처음 써본 퓨전재즈곡이라 더욱 애착이 갑니다.”
대회를 앞두고 은상을 받는 꿈을 꿔서 막연한 기대는 했지만, 중·고등부 참가자 중 어린 편이라 대상까지는 예상치 못했다고 한다. “아직 음악적 색깔을 만들어가는 단계인 거 같아요. 피아노와 기타를 모두 다를 수 있는데다 음감이 좋은 편이라 선배 뮤지션들의 곡을 열심히 연구해 저만의 음악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롤모델로는 정재일을 꼽았다. 다양한 악기를 다룰 수 있으면서 작곡도 하기 때문에 접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음악을 할 수록 스스로 기준도 높아져서 내가 그만큼 잘할 수 있을까 고민이 되지만, 음악을 할 때 즐겁고 행복해요. 멜로디가 귀에 꽂히는, 사람들에게 공감되는 음악을 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인생 목표 역시 그만의 대표곡을 쓰는 것이다. “저를 대표하는 기타 곡, 피아노 곡을 하나씩 쓰는 게 ‘버킷리스트’예요. 들으면 이시우의 곡이구나 알 수 있는, 누군가 들으면 한번 연주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곡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싱어송라이터 도이주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일상 속 지나치는 사소한 감정들과 순간들을 음악으로 나누고 싶습니다.”
이주연양(18·서울공연예술고3)은 <싱어게인>에 나온 이무진을 보고 막연했던 가수라는 꿈이 구체적 목표로 바뀌었다고 한다. “유튜브 알고리즘을 따라 하나둘 영상을 보는데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합을 맞춰 공연을 만들어가는 에너지가 너무 좋았어요. 현재 입시생이라 부담이 크지만, 한편으로는 한 노래를 깊숙히 파고들어 저만의 해석을 붙이고 편곡해가는 과정이 즐겁습니다.”
이양은 경향 실용음악콩쿠르에서 1학년 때 예선 탈락, 2학년 때 본선 진출, 3학년인 올해 대상을 받았다. 같은 선생님에게 배우는 친한 친구도 금상을 받아 기쁨이 더욱 컸다. 본선에서 미국 밴드 카우치의 ‘리틀 레스 오버 유’와 김동률의 발라드 ‘청원’을 불렀다. “첫 곡은 피아노 리프로 진행되는 통통 튀는 곡인데 제 음색이랑 잘 맞는 것 같아서 선택했습니다. ‘청원’은 대중적으로 알려진 곡은 아닌데 가사가 아름다워 도전해보고 싶었습니다.”
가수로서 강점은 ‘음악성’을 꼽았다. “제가 고음을 내지르는 가창력은 부족하지만, 듣는 귀가 좋다고 생각해요. 어떤 곡을 들으면 무엇을 뽑아내야할 지 표현을 잘 찾아내는 것 같습니다. 가사와 선율이 주는 특유의 분위기나 느낌을 만들어내려 합니다.
좋아하는 가수는 하나만 고를 수 없다며 악동뮤지션, 스텔라 장, 선우정아, 제이콥 콜리어를 꼽았다. 자기 곡을 쓰고 연주도 할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좋아하면서 닮고 싶은 대상이다. “저만의 색깔이 있는 아티스트가 되고 싶습니다. 누군가 들으면 공부해보고 싶고, 파고 들어보고 싶은 음악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저는 제 음색을 좋아하고, 제가 쓴 곡을 부르는 것도 듣는 것도 좋습니다. 음악을 꾸준히 하려면 자신의 노래를 좋아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음악 말고 다른 걸 해본다는 생각은 안해본 것 같아요.”
어릴 적부터 가수의 꿈을 키워온 김가연씨(19·단국대1)는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단순히 노래를 부르는 것이 아닌 곡을 직접 써서 부르는 싱어송라이터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굳혔다고 한다.
“이전에 아이돌 오디션을 보기도 했는데, 요즘 음악하는 친구들 보면 다재다능하잖아요. 저만의 무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제 스스로 다양한 재능을 가진 사람한테 매력을 느끼기도 해서 노래, 작곡, 연주 모두 가능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본선에선 자작곡 ‘언컨디셔널 러브’와 저스틴 팀버레이크의 ‘수트 앤드 타이’를 선보였다. “‘언컨디셔널 러브’는 기타로 반주하면서 노래를 불렀는데 저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는 가족과 친구들에 대한 애정을 표현한 곡입니다. ‘수트 앤드 타이’는 팝가수 토리 켈리가 커버하면서 다시 인기를 끈 곡인데 제 허스키한 음색과 디테일한 표현을 살리는 데 알맞다고 생각했습니다.”
‘수트 앤드 타이’를 부를 때 기타 실수가 있어서 만족스러운 무대는 아니었다고 한다. “지난해 입시 때는 무대 경험이 적다보니 긴장을 많이 했는데 1년 사이에 심리적으로 안정된 것 같아요. 이번에는 여유로운 무대를 한 것 같아서 스스로 발전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즐기면서 노래하는 모습을 좋게 봐주신 거 같습니다.”
자신의 강점으로는 안정적인 음정과 멜로디 메이킹 실력을 꼽았다. “제가 만든 곡으로 많은 사람과 감정을 나누고 깊이 소통하는 싱어송라이터가 되고 싶습니다. 앞으로 감정 전달을 보완해 노래로 감동을 드리고 싶습니다.”
“색소폰은 지금의 저를 만든 고마운 존재지만, 끌려다니다시피 음악을 한 것 같아요. 요즘은 색소폰을 좋아해보려고 합니다.”
이수정씨(26·버클리 글로벌 재즈 인스티튜트 졸업)는 예능 프로그램 <스타킹>에 ‘색소폰 신동’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연주와 창작 활동을 이어가며 최근에는 정규 3집 앨범을 냈다. “10살 때 색소폰을 시작하고 미디어에 알려지면서 어느 순간 관둔다는 선택은 없었어요.” 실력이 늘면서 주변의 인정은 커져갔지만, 즐겁지만은 않았다. “색소폰에 대한 ‘번아웃’이 왔던 거 같아요. 이번 앨범에는 제가 연주할 때 즐거운 곡만 담아봤어요. 콩쿠르 출전도 목표를 세워 일상에 변화를 주고 싶은 마음이 컸고요.”
본선에선 자작곡 ‘뷰티풀 러브’와 미국의 재즈 테너 색소폰 연주자 소니 롤린스의 ‘펜트 업 하우스’를 연주했다. “첫 곡을 발라드로 긴장을 푼 다음에 빠른 곡을 연주하려 했는데요. 업템포 곡을 무반주로 도전했는데 마음처럼 연주가 되지 않아 스스로 반성의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이씨는 자신의 강점을 “고통을 피하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내가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살아왔냐가 음악에 드러난다고 생각하거든요. 내면을 담아내는 과정에서 자신의 심연을 바라보면 고통스러울 수 있는데, 그 깊이에서 오는 고통을 피하지 않는 것 같아요. 그런 과정이 음악으로 잘 구현될 때 좋습니다.”
좋아하는 아티스트로는 재즈 피아니스트 키스 자렛을 꼽았다. “그 분만의 울림있는 연주가 좋아서요. 색소폰계의 키스 자렛이 되고 싶다는 생각까지 합니다. 재즈에서 좋은 즉흥 연주는 그 순간에 충실한 연주거든요. 누군가에게 잘 보이는 연주는 안하려고 합니다. 현재에 충실한 자연스러운 연주를 하길 빌면서 무대에 서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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