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게임앱 SK 최신원·삼성 최지성 등 재계 인사 16명…윤 정부서 ‘탄압’ 건설 노조원·농민도 포함
경영계에선 횡령·배임 혐의로 수감 중인 최신원 전 SK네트웍스 회장이 잔형집행 면제·복권되는 등 총 16명이 사면·복권된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된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최지성 전 실장·장충기 전 차장과 삼성전자 대외협력담당 박상진 전 사장·황성수 전 전무는 복권된다. 현재현 전 동양그룹 회장과 박인규 전 대구은행장도 사면 대상에 포함됐다.
사면 대상은 일반 형사범이 1922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법무부는 수형자·가석방자(318명)는 재산범죄 위주의 형사범을 대상으로 선정했고, 살인·강도·조직폭력·성폭력, 주가조작·보이스피싱·전세사기 등 민생침해범죄자는 제외했다고 밝혔다. 집행유예자·선고유예자(1604명)의 경우 도로교통법 위반 등 생계형 행정법규 위반 사범 등을 위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정부 노조 탄압에 저항하다 처벌받은 건설노조·화물연대 등 노조원과 노점상·농민 184명도 사면·복권된다. 일시적 자금난·경영 악화로 처벌받는 등 정상 참작 사유가 있는 중소기업인·소상공인 42명도 사면 대상에 포함됐다.
정보통신공사업, 식품접객업, 생계형 어업, 운전면허 등 행정제재 대상자 83만4499명에 대한 특별감면도 시행한다. 음주운전, 무면허운전 등은 사면이나 감면 대상에서 뺐다. 소액연체 이력자 약 324만명에 대한 신용회복지원도 실시될 예정이라고 법무부는 밝혔다. 잔형집행이 면제되는 수감자들은 오는 15일 0시 출소한다.
한국에서 재생에너지는 미지의 대상이다.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2050년 탄소중립과 같은 청사진은 있지만, 가보지 못한 미래일 뿐이다. 이재명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기후는 사회 문제가 아니라 경제 문제’라고 선언했다. 재생에너지 확대를 통해 기후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산업 구조까지 전환하겠다는 메시지는 강렬했다. 기업들을 위한 RE100 제도 강화, 에너지 안보 수준으로 끌어올린 해상풍력 건설 등 굵직한 정책 키워드를 내세웠다.
그러나 선언과 현실 사이에는 거대한 간극이 존재한다. 작년 5월 산업통상자원부는 ‘계통포화 해소 대책’을 통해 2031년 말까지 전국 변전소 205개(광주·전남 103개, 전북 61개, 강원·경북 25개, 제주 16개)를 계통관리변전소로 지정하고, 전력계통 접속을 제한한다고 발표했다. 새 정부가 아무리 재생에너지를 외친들, 물리적으로 전기를 보낼 수 없는 구조에서 에너지 전환은 구호에 불과하다.
정부는 ‘해상풍력 보급 촉진 및 산업 육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통해 대규모 재생에너지 단지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발전기 설치보다 더 오래 걸리는 것이 바로 ‘계통 연계’이며, 이는 법보다도 예산과 기술·지역 수용성에 좌우될 가능성이 높다. 당장 내일 해상풍력 발전기에서 전기를 생산해내더라도, 생산된 전력을 육지로 흘려보낼 수 있다는 보장이 없다. 계통 확보가 없다면 재생에너지는 그림의 떡인 셈이다.
수년 전부터 국내외 다수 전문가들은 “전력망이 에너지 전환의 병목”임을 경고하면서 계통 선진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지만 정부는 이를 새겨듣지 않았고, 재생에너지 생산이라는 양적 확대에만 골몰했다. 재생에너지 직접 구매(PPA), RE100 같은 시장 기반 제도들이 아무리 정교해도 전력을 흘릴 ‘관로’가 없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
지금 필요한 것은 정부 재정에 의한 대규모 계통 투자 전략과 함께, 지역 간 계통 통합과 분산형 전원의 수용력 확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돋보이는 정책은 아마도 ‘에너지 고속도로’가 될 가능성이 높다. 에너지 고속도로는 단순한 송전선로 증설을 넘어선 종합적 에너지 인프라 혁신이다. 장거리 고속 송전선로와 해상 그리드를 통해 지역 간 전력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에너지저장장치(ESS)를 활용한 ‘에너지 휴게소’로 송전망 혼잡을 제어한다.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많아도 송전용량 부족으로 출력이 제한되는 문제를 ESS로 해결할 수 있어, 재생에너지의 효율적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에너지 고속도로는 미래 성장동력을 뒷받침하는 국가 기간망이다.
수도권 첨단산업의 안정적 전력공급은 물론, 분산형 에너지 체계와 RE100 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와 투자를 창출할 수 있다.
국정기획위원회는 기후 정책을 명백한 경제의 영역으로 전환해 다루고 있다. 그렇다면 기후 정책의 핵심인 에너지 정책도 우선순위를 재설정해야 한다. 그 첫걸음은 바로 ‘전력망 인프라’에 대한 과감한 투자여야 한다. 전 세계는 ‘에너지 전환=전력망 구축’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수천조원을 계통에 투자하고 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유럽의 ‘핏 포 55’(Fit for 55), 일본의 녹색전환(GX) 법안 모두 그 중심에는 ‘계통’이 있다. 반면 한국은 여전히 “재생에너지 설비만 설치하면 된다”는 1차원적 접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재생에너지가 하루아침에 늘어날 것이라 기대하지 말자. 전력망에 대한 공공투자와 제도화 없이는 PPA도, 해상풍력도, 탄소중립도 모두 공허한 약속에 불과하다. ‘도로 없는 자동차’처럼, 지금의 재생에너지 정책은 달릴 수 없는 고립된 차량일 뿐이다. 새 정부가 진정 ‘기후를 경제로 다룬다’는 철학을 갖고 있다면, 전력망 투자에 대한 결단부터 보여야 한다.
창백한 얼굴에 고집스럽게 땋은 양 갈래, 시큰둥한 표정의 웬즈데이(제나 오르테가)가 3년 만에 시즌2로 돌아왔다. 지난 시즌 그는 마을 제리코 일대에서 벌어진 연쇄살인 사건의 범인을 잡았다. 여름방학이 끝나고 시작된 새 학기. 별종(outcast)들의 학교 ‘네버모어 아카데미’ 학생들은 ‘그’ 해결사 웬즈데이를 호기심 어린 눈으로 바라본다. 물론 우리의 반사회적 주인공은 이 인기가 귀찮기만 하다.
죽을 뻔한 고비를 넘기고 동료들과의 친분도 쌓았지만, “웬즈데이는 웬즈데이”다.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 서울에서 11일 열린 내한 기자회견에서 팀 버튼 감독과 배우들은 시즌2에서도 ‘변치 않는’ 웬즈데이의 모습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웬즈데이를 연기한 제나 오르테가는 “그는 자기가 누구인지 확실히 안다. 다른 사람이 맞출지언정 그가 남에게 맞추진 않는다”고 말했다.
지난 6일 공개된 <웬즈데이> 시즌2 파트1(1~4회)은 개학하자마자 또 다른 연쇄 살인 사건에 연루되는 웬즈데이의 이야기를 담는다. 양 눈을 파낸 시체들이 발견되고, 한 눈에 흰 끼가 도는 수상한 까마귀가 사건 현장과 웬즈데이 주변을 맴돈다.
영적 능력이 있지만, 통제하지 못했던 웬즈데이는 물체·사람에 닿았을 때 무작위하게 사건 전후 환상을 볼 수 있었다. 능력을 뜻대로 쓰고 싶었던 그는 여름 방학 내내 홀로 단련한다. 하지만 지나친 영적 능력 사용의 부작용으로 검은 눈물을 흘리고, 아예 환상을 보지 못하는 지경에 이른다. 오르테가는 “이 능력을 잃어버리면서 웬즈데이가 가족과 친구에게 조금은 기댈 수 있게 된 면이 있다”고 했다.
<웬즈데이>는 팀 버튼의 첫 시리즈 연출작이다. 미국 만화가 찰스 아담스가 창작한 1938년 만화를 시작으로 1960년대 미국 코미디 드라마, 1990년대 영화로 만들어진 <아담스 패밀리>의 장녀가 바로 웬즈데이다.
시리즈도, 그 연작도 처음인 팀 버튼은 새 시즌에 웬즈데이의 엄마 모티시아(캐서린 제타 존스)와 아빠 고메즈(루이스 구스만), 동생 퍽슬리(아이작 오도네즈), 외할머니 헤스터 프럼프(조애나 럼리) 등 널리 사랑받았던 가족 구성원들을 극에 본격적으로 출연시킨다. 팀 버튼은 “아담스 패밀리에 대한 서사, 특히 3대에 걸친 모녀 관계 사이의 가족 서사가 깊이 있게 다뤄질 것”이라고 했다.
시즌2 1화에는 팀 버튼의 팬이라면 반가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두개골 나무 이야기)이 등장한다. 팀 버튼이 스케치하고 조각한 초기 캐릭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정통 스톱모션 장면이다. 팀 버튼은 “첫 영화 <빈센트>를 만들 때가 생각나기도 하고 좋았다”고 했다. 이어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정통의 느낌과 인간의 손길이 닿은 질감과 촉각이 살아 있다. 진정한 창의성이 발현될 수 있는 매개체라 생각하고, 그 정신을 계속 가져가고 싶다”고 했다.
팀 버튼적 상상력이 넘실대는 세계와 ‘별종’으로 분류되는 등장인물들은 ‘나다움’을 끝까지 밀어붙인다. <웬즈데이> 시즌1이 누적 시청 17억 시간으로 역대 영어 쇼 부문 역대 시청 수 1위를 기록한 것은 그로 인해 만들어진 독특한 매력이 전 세계적으로 통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팀 버튼은 오히려 ‘평범’(normal)이라는 단어가 기이하지 않냐고 물었다. “아담스 패밀리가 이상한 가족이라고 하지만, 가족들은 다 저마다 다른 이상함이 있지 않나요. 누구나 학교, 사회, 심지어 가족 안에서 ‘나는 좀 이상하고 특이한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죠. 조금 이상한 게 오히려 평범하다고 생각해요. 제가 별종들에게 공감하는 건 그래서입니다.” 팀 버튼이 말했다.
오르테가도 ‘사랑스럽지 않은 괴짜 소녀를 연기할 때의 고민’을 묻는 말에 “전형적인 사랑스러움이 무엇인가”를 되물었다. 그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현혹되지 않고 솔직하게 자기 의견을 낼 줄 아는 여자아이들이야말로 사랑스럽지 않냐”면서 “모두가 결함이 있지만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시즌에 프로듀서로도 참여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웬즈데이가 친해지기 쉬운 타입이라는 건 아니다. 웬즈데이에 대한 애정을 줄곧 말하던 오르테가는 ‘그를 실제로 만나면 어떤 얘기를 해주고 싶냐’고 묻자 “아무 말도 해줄 수 없을 것 같다. 아마 무릎을 꿇거나, 숨어버리지 않을까. 저도 웬즈데이도 고집이 세서 한 공간에 있는 건 불편할 것 같다. 웬즈데이가 아마 저를 아주 화나게 할 거다”라며 웃었다. 아무래도 그게 웬즈데이일 테다.
길들일 수 없지만, 그래서 매력적인 웬즈데이의 나머지 이야기(시즌2 파트2, 4회)는 다음 달 3일 공개된다.
이탈리아어에 ‘벨라 피구라’(bella figura)란 말이 있다. ‘아름다운 모습’이란 뜻이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이탈리아인의 남다른 열정을 가리키는 말이다. 외모를 아름답게 꾸미려는 이탈리아인들의 미적 취향은 유명하고, 이는 ‘메이드 인 이탈리아’의 명품을 탄생시킨 원천일지 모른다. 바짓단과 양말 사이 맨살을 보이지 말라는 금기를 지키거나 무심하게 흘러내린 한 올의 머리카락을 연출하는 세심함이 ‘벨라 피구라’의 앙증맞은 디테일들이다.
얼핏 ‘벨라 피구라’는 내면보다 표면에 집착하는 피상적 태도로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종종 가식과 위선, 외모지상주의로 오해되곤 한다. 그러나 이런 오해에도 개의치 않고 이탈리아 저널리스트 베페 세베르니니는 책을 겉표지로, 정치인을 미소로, 자동차를 디자인으로, 사람을 직책으로 판단하는 것이 이탈리아인들의 방식이라고 의기양양하게 선언한다. 그는 ‘벨라 피구라’를 이탈리아라는 나라의 특성으로 설명하는데, 천국이 되기엔 너무 무질서하고 지옥이 되기엔 너무 많은 스타일이 존재하는 ‘색다른 연옥’의 문화적 코드라고 재치 있게 묘사한다.
물론 ‘벨라 피구라’에는 훨씬 복잡한 맥락과 의미가 담겨 있다. 이를 르네상스 이탈리아 도시국가의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당시 도시 규모는 작았다. 유럽의 메트로폴리스였던 피렌체도 인구 10만명으로, 오늘날 서울의 가장 작은 구보다 작았다. 그런 공간에서 시민들은 서로를 잘 알고 있었고, 자기 모습이 다른 사람 눈에 어떻게 비칠지 신경 쓰지 않을 수 없었다. 권력 투쟁과 생존 경쟁이 벌어진 그 비좁은 공간에서 사람들은 친교와 소통, 사회성의 요구에 본능적으로 반응할 수밖에 없었으니, 르네상스 도시국가란 참으로 고밀도의 치열한 세계였다.
이로부터 ‘세상은 무대’(theatrum mundi)라는 말도 나왔을 것이다. 우리 모두는 세상이라는 극장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을 연기하는 배우라는 말이다. 무대 위 연기자들은 일거수일투족이 관객에게 노출되고 평가받게 마련이므로 자신에게 꽂힐 시선들을 의식하며 말과 행동, 표정과 몸짓을 치밀하게 연출함으로써 세상의 무대에서 최고의 모습을 다듬어 보이려고 노력할 것이다.
삶의 연극성에 대한 인식은 새로운 삶의 방식으로 이어진다. 즉 자신의 모습이 어떻게 보일지 알기 위해 자신과 거리를 두고 자신을 관찰하는 법을 배운다. 자신을 객관화해 성찰하는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 화가가 자기 모습을 그림에 살짝 끼워두거나, 작가가 3인칭으로 말하는 관행은 그런 객관화의 사례다. 그렇듯 르네상스인들은 자신을 돌아보며 좋은 인상을 주고 매력을 끄는 방법을 찾았고, 자기만의 스타일로 다양한 상황에 맞는 매너를 익혔다.
그렇다면 ‘벨라 피구라’는 외모만을 중시하는 태도가 아니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타인에게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 욕구이자 타인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려는 의지이며, 이를 위해 체득된 격식과 배려를 갖춘 태도다. 그런 태도는 응급 상황에서 빛을 발하는데, 세베르니니가 전하는 이탈리아 항공 승무원의 사례가 흥미롭다. 서비스에는 서툴고 외양을 뽐내는 데만 정신이 팔린 듯 보인 승무원이 승객이 커피를 엎지른 것을 보자 돌변해 팔을 걷어붙이고 엄마와 자매, 친구처럼 승객을 돕는 것이다. 이 경우에 아름다운 모습은 정 많고 친절한 태도를 포함한다.
‘벨라 피구라’는 보는 이에게 기쁨을 준다. 그러나 불행히도 최근 우리 사회 곳곳에서 그와 정반대되는 모습들이 우리를 슬프게 한다. 특히 정치사회 지도층 인사들조차 무례한 언행을 일삼으며 자기 이익을 위해 거짓말하고 또 이를 번복하며 억지를 쓰고 최소한의 체면마저 벗어던지는 ‘브루타 피구라’(brutta figura), 즉 흉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개탄스럽다. 공들여 만들어지고 가꾸어진 ‘벨라 피구라’가 새삼 간절히 보고 싶어지는 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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