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조각투자 800호 맞은 기독교사상 “공론의 장 위협…2035년까지 간행되길”
정필석 기독교사상 편집장은 7일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열린 ‘기독교사상’ 통권 800호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교회의 극우화, 청년층의 탈종교 현상을 거론하며 “800호 발간을 기점으로 어떤 문제에 초점을 맞출지를 고민했다”고 말했다.
김흥수 목원대 명예교수는 “공론의 장이 위협받고 줄어드는 상태”라고 말했다. “동성애에 대해 다룰 때마다 시비가 걸리고 조심스러워집니다. 동성애를 반대하는 쪽에서 점점 물리력으로 해결하려는 것 같아 걱정이 많습니다.”
그는 “찬·반 양론의 글을 싣는데도 ‘왜 (동성애) 찬성 쪽 글은 2편을 싣고 반대쪽 글은 1편을 싣느냐’는 항의도 들어온다”며 “극우 문제를 다룰 때는 ‘왜 우리가 극우냐’는 항의도 있었고, 반론권을 주지 않으면 고발하겠다는 협박을 받기도 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지난해까지 7년여간 기독교사상의 편집주간을 지냈고 현재도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서진한 발행인은 800호 권두언에서 “700회를 발행할 때가 대통령 탄핵과 광장의 촛불, 일부 교회의 탄핵 반대 집회 등으로 온 나라가 들끓던 시기였다. 800호를 발행하는 시기에도 데자뷔처럼 대통령 탄핵과 광장의 응원봉, 이에 맞선 기독교의 탄핵반대 집회가 대립했다”며 “그때보다 갈등과 대립은 더 심해졌다. 중간은 없고 회색은 검은색이 된다”고 썼다.
기독교사상은 대한기독교서회가 1957년 8월부터 매월 발행해 온 기독교 정기간행물이다. 한국전쟁 이후 혼란스러웠던 한국 기독교계를 성찰하고 사회적 책임을 새기자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1985년 10월호에 실린 북한 선교 관련 기사를 당시 전두환 정부가 문제 삼아 6개월 정간한 것을 빼고는 68년째 쉬지 않고 발간됐다.
종교계의 전문지이지만 사회문제도 다뤄왔다. 1960년대에는 3·15 부정선거와 4·19 혁명, 5·16 군사정변 당시 시대를 비판하며 교회의 책임을 강조했다. 1970년대에는 민중신학을 공론화했고 1980년대부터는 민주화와 도시산업선교, 남북문제, 평화통일문제를 화두로 삼았다. 2000년대에서는 동성애와 기독교의 극우화 등에 대해서도 조명했다. 올해 4월호에는 ‘극우 세력의 득세와 기독교’ 특집을 냈고, 3월에는 인구 감소, 지난해 12월에는 기후위기를 특집으로 다뤘다.
잡지 시장이 쇠퇴하며 판매 부수가 줄어들고 있다는 현실적인 문제도 피하지는 못하고 있다. 다만 기독교사상은 이날 기준 최근 5년간 온라인 학술서비스 DB피아에서 이용수 54만여회를 기록했다. 기독교 분야 간행물 중에서는 최고치다. 목회자들과 신학생들이 기독교사상에 실린 여러 글에 여전히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증거다.
김 교수는 “저희가 언제까지 계속 발행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면서도 “2035년이 되면 한국 기독교 전파 150주년을 맞이한다. 이때까지는 한국 기독교의 과거를 정리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차원에서 어렵더라도 간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종헌 전 국가정보원 별세, 승욱 중국농업은행 서울지점 부장·승서 전 외교부 서기관 부친상=7일 분당제생병원. 발인 9일 (031)708-4444
계곡과 강가에서 물놀이를 하다 사망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11일 경찰과 소방 당국에 따르면 전날 오후 2시12분쯤 경기 양주시 장흥면 한 하천에서 물놀이하던 중학생 A군이 물에 빠졌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소방 당국은 수중 수색을 벌여 약 1시간10분 만에 A군을 발견했다. 곧바로 심폐소생술(CPR)을 실시하며 병원으로 옮겼으나 끝내 숨졌다.
경찰은 A군이 친구들과 하천으로 놀러 왔다 물살에 휩쓸려 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같은 날 오후 1시55분쯤 가평군 북면 한 계곡에서는 60대 남성 B씨가 물에 빠져 의식이 없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B씨는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이송됐으나 치료 중 숨졌다.
경찰은 B씨가 술을 마신 뒤 계곡에 들어갔다가 물에 빠진 것으로 보고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앞서 9일 오후 1시40분쯤에는 가평군 가평읍 북한강변의 한 리조트 수상레저시설에서는 20대 남성 C씨가 물에 빠져 숨졌다.
C씨는 구명조끼를 착용했음에도 불상의 이유로 사고를 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각 사고에 대해 목격자 진술 등을 토대로 정확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부산이혼전문변호사 축구중계 수원폰테크 해시드벤처스 광주폰테크 대전폰테크 해시드 여자레플리카 인천폰테크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폰테크 백링크 명품쇼핑몰 대구폰테크 해시드김서준 폰테크 익산폰테크 안양이혼전문변호사 폰테크 당일 흥신소비용 피망머니 천안이혼전문변호사 네이버 상위노출 명품레플리카쇼핑몰 천안이혼전문변호사 변호사마케팅 고양이혼전문변호사 흥신소비용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인터넷비교사이트 인터넷비교사이트 해외야구중계 폰테크 인터넷설치현금 광주폰테크 https://www.bestreviewing.com/ 명품짭 폰테크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구미폰테크 마사지구인 야구중계 네이버 홈페이지 상위노출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인터넷가입현금지원 중고트럭매매 서울탐정사무소 울산이혼전문변호사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https://karenannmassage.com 폰테크 명품레플리카쇼핑몰 인터넷가입 대전폰테크 명품레플리카 kt인터넷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해시드 천안폰테크 인터넷가입현금지원 중고화물차매매 천안폰테크 홍콩명품쇼핑몰 노후대비 천안개인회생 부산폰테크 대구이혼전문변호사 폰테크 폰테크 중고트럭매매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대전폰테크 인스타 좋아요 인스타 한국인 팔로워 서울폰테크 울산폰테크 중고트럭매매 이혼소송 중고화물차매매 부산이혼전문변호사 여자레플리카사이트 대구여드름 대구폰테크 부산홈페이지제작 레플리카사이트 레플리카사이트 폰테크 수원폰테크 레플리카샵 폰테크 해시드벤처스 상조내구제 당일폰테크 피망머니상 해시드벤처스 중고화물차매매 명품레플리카쇼핑몰 인터넷가입 남자레플리카사이트 당일폰테크 제주폰테크 사이트 상위노출 울산폰테크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레플리카사이트 인터넷티비현금많이주는곳 대구여드름
중고트럭매매
남자레플리카사이트 네이버 웹사이트 상위노출 https://karenannmassage.com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피망머니상 인터넷가입현금지원 본그린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천안폰테크 이미테이션가방 여자레플리카 명품레플리카쇼핑몰 중고트럭매매 소액결제대행사 인터넷설치현금 부산홈페이지제작 구미폰테크 폰테크당일 익산폰테크 서울폰테크 명품쇼핑몰 인터넷가입 폰테크 명품편집샵 네이버 사이트 상위노출 알리할인코드 인스타 팔로워 해시드김서준 발기부전치료제구입 인터넷비교사이트 폰테크 울산폰테크 폰테크 인터넷설치현금 명품짭 인터넷가입사은품많이주는곳 레플리카쇼핑몰 폰테크

